본문 바로가기

댄스 DANCE

춤잘추는법 (주관적인생각)

안녕하세요 LONER 입니다. 오늘은 춤잘추는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그래도 제 주관적인 생각을 써내려갈 생각입니다. 우선 댄서들마다 생각이 모두 다르고 추구하는 매력도 달라서 춤추는 방식과 마인드도 댄서마다 모두 다 다릅니다.

춤잘추는법 느낌있는댄서

그리고 춤은 무엇이 옳고 그름을 가늠 할 수 있는 절대적인 기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말하는 방법은 이 글을 읽는 사람의 춤 스타일에 따라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글을 읽으실 때 위 사실을 인지하시고 글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춤잘추는법 물음표

춤잘추는법 (로너의 생각)

춤잘추는법은 크게 6가지로 나뉜다고 생각합니다. 1.반복연습 2.교류 3.영감 4.피드백 5.교육 6.마인드셋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6가지 조건이 골고루 어울러져서 자신에게 맞는 댄스를 찾아가며 발전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과거에 봤었던 사례들을 위주로 예를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춤잘추는법 여성댄서

1. A댄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점을 주변지인에게 피드백받아서 수정하여 춤이 눈에 띄게 바뀐 경우도 있었습니다. (피드백)

2. B댄서는 자신이 존경해온 C댄서를 찾아가서 개인레슨을 받고 B와 C의 스타일을 자기것으로 흡수하여 엄청 발전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교육)

춤잘추는법 추가

3. C댄서는 해외로 나아가 많은 댄스문화를 직접 경험하였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문화의 댄서들과 춤 생각에 대한 들을 교류하면서 춤의 느낌과 흐름 자체가 확연히 색다롭게 바뀐 경우도 있었습니다. (교류)

4. D댄서는 춤을 제외한 다른 문화예술들을 체험하면서 많은 영감을 받아 자신의 춤에 그 이미지를 형상화 해서 색다로운 댄스 스타일을 창조해가는 경우도 봤습니다. (영감)

5. 춤을 춘지 얼마 안된 E댄서는 춤을 출 때 자신이 원하는 동작자체가 상상한 모습대로 나오지 않은 것을 깨닫고 해당 동작을 위주로 많이 연습해서 멋진 퀄리티를 갖추기도 했습니다. (반복연습)

 

춤잘추는법 빨간옷

5-1.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A,B,C,D,E의 댄서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같은 공연준비를 하게 됬을 경우, 춤을 춘지 얼마안된 E댄서에게 연습해야할 따로 부분을 알려주기도 하며 A,B댄서가 C에게 조언을 얻기도 하며, C는 D만의 독창적인 댄스 스타일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끼기도 합니다. (피드백,반복연습,교류,영감)

6.어떤 댄서는 춤에 있어서 표현을 중요시 하며, 어떤 댄서는 리듬감과 느낌을 중요시하기도 하며, 어떤 댄서는 음악과의 합일점을 중요시하기도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기준점과 춤을 대하는 방식에 따라 댄서의 춤이 생각에 따라 많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마인드셋)

춤잘추는법 연습실점프

이런식으로 다양한 경우를 통해 자신의 춤을 완성시켜가는 것이 춤을 잘추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제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간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춤잘추는법 인트로

1.반복연습

가장 뻔한 말일수도 있으나,저 포함 많은 댄서들이 가장 강조하는 중요한 부분 입니다. "왕도를 빨리 걷는 방법은 편법이 아니라 정석이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학원에서 단체레슨으로 배우시는 분들은 레슨 초반부에 항상 해당 장르의 기본기를 배우고 안무 수업으로 이어지는 경험을 많이 하셨을겁니다.

춤잘추는법 조명

그 기본기를 절대 우습게 보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다양한 안무들을 잘 외우고 소화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어도 동작과 안무의 느낌 퀄리티가 낮다면 자신이 원하는 춤을 추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기본기의 반복연습을 통해 다양한 동작에서도 좋은 퀄리티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춤잘추는법 기본기

1-1 기본기

기본기를 어느정도 숙련했다면 변형된 방법으로도 연습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예를들어 힙합댄스의 기본 업다운리듬을 연습한다면 다양한 방향, 앉아있는 레벨, 다양한 밸런스 등등에서 연습 해보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어느 상황에서도 기본기로 쌓은 탄탄한 퀄리티를 잘 보여줄 수 있는 연습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1-2 어느정도 안무연습도 중요하다.

하지만 기본기를 떠나 어느정도 안무연습도 중요하긴 합니다. 그래야 다양한 댄싱과 음악의 빠른 리듬, 느린리듬 등등에 어떤 감각으로 춤을 춰야 되는지 어느정도 감각을 익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안무만 외우고 그 특정 안무의 퀄리티를 완성 시키지 않는다면 별로 도움은 되지 않을 것 입니다. 

춤잘추는법 군무

1-3 하나의 안무를 반복연습 하는것도 큰 도움 됩니다.

자신에게 도움되는 안무를 반복연습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안무 속에 다양한 댄싱과 흐름들이 자신의 춤으로 흡수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일시적으로 프리스타일 댄스의 감각을 잃을 수도 있으나, 대부분 연습한 안무가 자신의 춤으로 어느정도 흡수가 될 것 입니다.  그 후에 프리스타일도 연습하면 금방 감각을 찾을 입니다.

춤잘추는법 스튜디오

1-4 자신이 무엇이 부족한지 생각하자

자신의 부족한 점을 고치는 방향으로 반복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의 부족한 점을 많이 연습할수록 춤의 완성도가 많이 올라갈 것 입니다. 그래서 댄서라면 선배 및 동료 댄서가 알려준 피드백과 평소에 부족하다고 생각한 부분들을 고치면 될것입니다.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댄스강사 선생님이 수업때 자주 지적하는 부분을 위주로 연습하면 많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춤잘추는법 인류


2. 교류 

이 포스팅에서 말하는 교류는 넓은 의미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댄서와 만나서 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 다른 예술분야의 사람들을 만나서 많은 경험을 하는것, 댄스대회에 관람해서 많은 춤을 보고 오는 것, 댄서들끼리 한 공간에서 춤을 추는 것 등등 사람과 교류하는 모든것들을 의미하겠습니다. 

춤잘추는법 콘서트

2-1 대회관람 및 참가

춤 실력을 느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은 춤을 보는 눈높이 입니다. 만약 춤을 보는 눈높이가 낮다면 쉬운 동작과 아무나 흉내낼 수 있는 흐름만 반복적으로 하게되면서 결국 제자리걸음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눈높이가 높아야 자신의 춤을 어떻게 만들어가야할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댄스대회 관람을 통해 다양한 댄서들의 엄청난 노력 끝에 만들어진 멋진 퀄리티와 아이디어를 보면 분명 관람하던 당신의 생각이 많이 달라질 것 입니다.

춤잘추는법 하우스

2-2 댄스 관련 이벤트 참여

스트릿댄서의 경우 JAM(원을 만들어 한명씩 프리스타일 댄스를 추는 것)이 있고 사교댄스의 경우 다양한 파티에 참석해서 춤을 추는 경우도 있으며 코레오댄서들의 경우 관련 댄스캠프나 워크샵 등등에 참여해 많은 것들을 배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춤잘추는법 유투브

2-3 댄스동영상 시청

위 두가지가 가장 좋은 교류이긴 합니다. 하지만 댄스 동영상을 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제 세상은 유투브 플랫폼을 통해 어디서든지 쉽게 댄스동영상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댄서를 찾거나 다양한 댄스동영상을 보시면 많은걸 느낄겁니다.

춤잘추는법 정욱이랑

2-4 댄서와의 사적인 자리 갖기

본인이 댄서라면 당연히 댄서들과 많은 활동을 하면서 술자리에서 간혹 춤 얘기를 들으며 춤적인 마인드가 성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춤을 취미로 배우시는 분이라면 댄스동아리나 자신의 레슨선생님과 사적인 자리를 만들면서 여러 춤에 대한 이야기를 듣다 보면 생각의 발전에 따라 자신의 춤도 살짝 변화가 생깁니다.

춤잘추는법 점프

3. 영감

그야말로 예술적인 영감을 말합니다. 댄스도 마찬가지로 예술직종이라서 많은 영감을 받고 많은 안무가 탄생 하고 많은 댄스스타일이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정답이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정말 많은 경험을 하면서 얻어갈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춤잘추는법 궁금증

3-1 교류를 통한 영감 

위에 2번을 통해 말한 모든 방법을 의미 합니다. 다른 타 댄서들을 보면서 여러가지 스타일을 보고 영감을 받아서 어떻게 연습을 해야하며, 어떻게 춤을 춰가야되며, 자신에게 모자른점들을 서서히 알게 될 것 입니다. 어떻게 해야 내자신이 발전해갈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갈 수 있게 됩니다.

춤잘추는법 로너

3-2 다른 분야를 통한 영감

이 부분은 상당히 개인의 마인드에 따라 춤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 어떤 유명한 하우스댄서는 책을 읽었을 때 춤이 더 잘춰진다고 하시기도 합니다. 어떤 분은 영화나 애니메이션 좋아해서 그 특정 캐릭터나 스토리 들을 움직임으로 간접적으로 표현하면서 독특한 스타일을 갖춰가기도 합니다. 

댄스도 예술이기에 많은 예술 분야를 통해 많은것을 보고 춤에 응용한다면 많은 것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춤잘추는법 무대모습

3-3 경험을 통한 영감

어떤 댄서는 공연준비를 통해 스스로가 많은 것을 느끼기도 하며, 어떤 분은 여러 댄스대회에 직접 참가를 하면서 무대에서의 실전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부딪혀보면서 춤에 대한 많은 영감을 얻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떤 댄서들은 춤은 인생과 같다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춤잘추는법 피드백

4. 피드백

피드백은 그야말로 조언을 얻어가는 행위 입니다. 춤은 이 피드백관련이 많이 오가는 예술 분야이기도 합니다. 댄서라면 친한 지인이나 존경하는 선배님들에게 조언을 얻기도 하며, 일반인이라면 댄스강사 및 같이 춤을 배우는 수강생 및 댄스동아리 지인들에게 피드백을 받기도 합니다. 

춤잘추는법 인사

4-1 오픈 마인드

피드백이라는 것은 좋은 조언이면서도 받아들이기 힘든 것이 피드백 입니다.  피드백은 사람에 따라 수용할 수 있는 범위가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모든 피드백을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춤을 빠르게 바꿔 가는 사람도 있으며 어떤 사람은 자신의 고정관념으로 피드백을 수용하기 어려워 하기도 합니다. 

춤잘추는법 형광

그래서 후자인 경우 그 고정관념이 자신의 춤을 발전시킬 수 있는 독특하고 특별한 멋진 습관과 아이디어라면 멋진 결과를 초래할수도 있지만, 반대로 자신의 눈에만 멋진 춤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채 훗날에 정말 고치기 힘든 나쁜습관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춤잘추는법 습관

저는 가능하면 열린 마음으로 피드백을 수용해서 많은 부분들을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 나가기를 추천드립니다. 주변에서 사람들이 해주는 피드백은 의외로 춤 스타일을 억지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춤 스타일을 더 멋있게 만들어줄 피드백을 해주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춤잘추는법 피드백

4-2 피드백 얻기

가장 쉽게 피드백을 얻는 방법은 댄스강사에게 개인레슨을 받으면서 자신이 고쳐야할점을 많이 물어보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주변 지인에게 물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막상 피드백을 받으면 자기가 생각하지도 못한 부분을 선뜻 말해주기도 하면서 많은 것을 깨닫기도 할것 입니다.

춤잘추는법 경고

4-3 모든 피드백이 좋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다 들어도 오히려 그것이 혼란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피드백을 해주는 사람마다 춤을 보는 관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하나의 피드백이라도 직접 연습을 통해 얻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교육 

춤잘추는법 티칭

교육은 그야말로 배우는 행위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레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레슨, 그룹레슨, 워크샵 크게 3가지라고 생각입니다. 댄스 초심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처음 춤을 시작할때 대부분 교육을 통해 배우는 사람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춤잘추는법 힙합대회

5-1 춤을 잘추는 것과 잘 알려주는 것은 다릅니다.

춤은 몸으로 추는 것이기 때문에 언어로 정리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댄스를 다양한 방식으로 이해하기 쉽게 잘 풀어 설명하는것도 하나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방법에서 많이 티칭 스타일이 달라집니다. 이 스타일을 생각해서 신에게 맞는 티칭을 가진 댄스선생님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춤잘추는법 비보이

예를 들어서 댄스강사님이 춤에 대한 마인드를 위주로 티칭하는 스타일이 있으며, 어떤 댄스강사님은 댄스안무위주로 진행하는 스타일도 있으며, 어떤 댄스강사님은 피드백위주로, 어떤분은 억압적인 말투로, 어떤 댄스강사님은 체계적으로 나눠서 진행하는 스타일도 있습니다. 

위 설명 말고도 강사마다 스타일이 다양해서 이를 고려해서 자신에게 맞는 댄스선생님을 찾아가는것이 중요합니다.

춤잘추는법 연습

5-2 결국 연습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많은 레슨을 받더라도 연습이 이를 뒷받침 해주지 않는다면 많은 발전을 해내기 힘들겁니다. 결국 춤은 직접 몸으로 춰야되기 때문에 몸으로 익혀야 하기 때문 입니다. 물론 레슨을 통한 춤에 대한 지식은 매우 중요하지만 결국 춤으로 그것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지식으로 남기 때문입니다.

춤잘추는법 차이

5-3 개인레슨과 그룹레슨의 차이

개인레슨은 그야말로 1:1 티칭 입니다. 개인레슨의 장점은 피드백을 바로 받으며 자신에게 모자란 점들을 위주로 많이 배워 갈수 있다는것이 장점입니다. 그룹레슨 같은경우 보통 기본기 10~20분 -> 안무 30~60분 순으로 많이 진행이 됩니다. 그룹레슨은 강사가 알려주는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흡수해야하는 방식입니다. 

춤잘추는법 스피커

사람의 춤 성향에 따라 개인레슨이 더 맞는 사람이 있거나 그룹레슨을 통해 다양한 것을 배우는 사람이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기 자신을 잘 알아야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춤잘추는법 등산

6. 마인드셋

춤에 있어서 엄청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생각이 바뀌면 춤도 바뀐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춤을 대할 것인지 엄청 중요합니다. 사람마다 정답이 다르며, 이 마인드에 따라서 춤의 느낌이나 흐름이 많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춤잘추는법 역사

6-1 자신의 주 전공 댄스장르에 대해 깊게 알아가기

자신이 속한 댄스 장르의 역사나 문화에서 강조되는 마인드를 배워가는것에서 많은 힌트를 얻기도 합니다. 그리고 재밌는 사실은 어떤 장르마다 공통적으로 음악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많이 이야기 합니다. 

춤잘추는법 거리문화

아무튼 자신이 춤을 추고 있는 댄스장르가 어떻게 발전해왔으며 어떤 문화를 지향하는지에 있어서 마인드셋에 많은 도움이 될꺼라 생각합니다.혹은 주 장르가 없는 프리스타일 댄서를 지향한다면 관심 있는 댄스장르의 문화를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겁니다. 


춤잘추는법 워크샵

6-2 존경하는 댄서의 워크샵 참여

자신이 좋아하는 댄서의 워크샵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워크샵은 단기간 진행되기 때문에 워크샵을 진행하는 댄서가 자신의 춤 연습방법과 노하우들과 생각하는 방법들을 한꺼번에 효율적으로 정리해서 레슨을 진행하기 때문에 존경하는 댄서의 전체적인 마인드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질문 타임으로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배울 수도 있기도 합니다. 

마무리

춤잘추는법 박치기

제가 생각하는 기준으로 위 6가지 조건들이 춤잘추는법 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6가지를 모두 다 실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도움이 되는 방법들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반복연습과 워크샵을 통해서 많은 발전을 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개인레슨을 통해 많은 피드백을 받으면서 춤실력이 많이 발전하기도 합니다. 

춤잘추는법 락페스티벌

즉 사람에 따라 필요한 부분이 다릅니다. 그래서 자신이 필요한 부분을 잘 따져서 위 방법들을 잘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포스팅은 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그 점을 감안해주시고 필요한 부분과 필요하지 않는 부분을 잘 골라내셔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춤잘추는법 인사  춤잘추는법 평창 춤잘추는법 킹오브벅

저 또한 많이 연습이 필요하고 계속 배워가는 댄서 입니다.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제가 유명하고 대단한 사람은 아니지만 그나마 제가 겪어온 이 경험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춤잘추는법 마지막

이상 댄서LONER가 생각한 춤잘추는법 이였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댄스 DA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댄스종류 정리  (2) 2019.10.10
춤잘추는법 (주관적인생각)  (0) 2019.10.08
스트릿댄스 사진 모음  (0) 2019.10.06
댄스팀 소개(추천)  (0) 2019.10.03
힙합댄스복 맨투맨추천  (0) 2019.10.02
방송댄스복 쇼핑몰 추천(여성용)  (1) 2019.10.01